깡터보로 대변 되는 출력 우선튜닝에서 통합 밸런스를 추구하는 튜닝으로 넘어오면서
하체와, 차체 ,운전자 능력도 중시되었고..특히 2008년 대한민국 자동차 튜닝시장은 "바디튜닝(보강킷)" 열풍이 불었었죠.

아직도 걷잡을수 없는 출력만 강조해 컨트롤 조차 힘든 무식한 출력만을 위한 차들도 널리긴 했지만..
일단 바디 튜닝이란게 대중화되기 시작한것은 우리 튜닝시장에 상당히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의 정의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이 많고,확실한게 좋은데..

튜닝이란 단어는 분명.
주먹구구식으로 아무거나 가져다 붙이는 것이 아니라.보다 안전하고,빠르게,확실한 컨트롤이 가능한 차량을 만드는 작업!!
적어도 제 생각은 그러합니다. 

그런 여러가지 튜닝중 제생각에 가장 큰 효과를 보이며, 적극추천 하는 튜닝이 있는데.. 바로 "바디튜닝"
일단 흔히들 많이 혼돈 하는 것이,. 바디 튜닝[차체강성증가]이라는 테마에서...
서스펜션 강화,스테빌라이져 교체등을
같은 맥락에서 보곤 하는데,..이는 차량의 성능에 기여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바디(섀시)"의 강성증대와는 다른 것 입니다.


보통 에프터 마켓의 대중적인 바디 보강 키트의 종류를 보면..
-프런트 휀더 안쪽 프레임(휠 하우스 측면)부분에 ㄱ자 모양의 보강패널을 덧붙여 휠 하우스 주변의 차대의 비틀림 강성을
향상시켜주는 프런트 휀더 보강 키트.
-
엔진룸 내부에 위치하여 좌-우 양측의 서스펜션 마운트[휠 하우스 상단부분]를 연결하는 스틸, 카본, 알루미늄 소재의 
스트럿 타워 바.

-실내 중간을 가로로 가로지르는[보통 안전벨트 하단 고정부분에 연결되는 방식] 센터 바[ 단품자체로는 비추함.]
-후륜 서스펜션 어퍼마운트 좌-우를 연결하는 스트럿 타워 바or그 이외에 1점이상의 샤시에 접점하는 리어 보강 키트

이상 5가지가 가장 흔하고..손쉬운 보강 키트 입니다.... 그중 체감 효과가 가장 큰것은 단연 프런트 휀더 보강키트.!

이러한 바디 보강 키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차체의 좌-우를 하나로 연결시켜서 강성을 향상 시키는데,. 이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 역시 내포 합니다..

한쪽의 충돌시 그쪽의 충격이 전달되어...멀쩡해야 할곳까지 손상을 시킨다는 것이지요.

생각의 관점에 따라서 한쪽이 많이 부서질걸 줄여서 두군데가 부서졌으니 더 쉽게 수리 할수 있냐고 할 수도
있지만...
과연 그럴까요 ???... ㅎㅎㅎ

좌측사진은 ..국내 레이싱팀중 "팀-룩손"의
바디 보강킷을 풀 세트로 장착했던 본인의 차량.
[휀더,센터,리어보강키트-세미 롤케이지(볼트온 킷)]

숏스트록의 단단한 서스펜션의 불필요한 바운싱도
줄여주며,
전반적으로 핸들링, 코너링, 노면 추종성
증가가 몸으로 느껴지고.
실질적 랩타임도 향상.

불필요하고 과도한 비틀림을 억제하여 효과를 보는것.


물론, 장점만 있는것은 아니며 문제점도 수반한다.
바로 거주성의 문제와 차량 사고시
일체화된 바디가 총체적인 데미지를 받는것이다.
[튜닝이란것은 두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수 없다.]



일단 위에 소개한 간략한 바디튠은 롤케이지외에는,.외부로 보이거나, 주행환경에 영향을 받지는 않기때문에..추천 합니다.
[ 롤케이지던지,....아니면 세미 롤케이지..모두 실생활에는 상당히 불편하며,... 실내 공간을 희생해야 하므로 비추 합니다.]

하지만 아래에 소개될 언더보강키트의 경우에는,.. 가격대 성능은 월등하고 ,장착도 간단하지만,...
저는 절대 비추천 하는 부분 입니다.
언더 보강 키트의 경우 성능의 향상은 절대적이라 할만큼, 좋지만...공도 주행시 문제 발생가능성 농후함.

다음은 언더바디 보강킷트이며...차량의 최저 지상고와도 상관이 있는 파츠이다.(이점이 이번 챕터의 요점중 하나)
사진은 알루미늄 소재의 중공타입 보강킷이며
[바디 충격저감.]

www.yahoo.co.jp or www.msn.com 에서
"underbrace"로 검색 하면 다양한 제품,
장착 사진 검색가능.


언더 보강킷은 기본적으로 바디강성의 증대와,
핸들링을 위시한 조향성능, 거동능력을 향상.
[바디킷과 같지만,좀 더 적극적이라고 보시면 됨.]

좌,우 휨 모멘트를 받으며 변형되는
차체를 강건하게 만들어 주는것으로 바디 강성이
약한 차량도
훌룡한 바디 강성을 지니게 만들어 줌.


개인적으로 언더 바디 킷은 알루미늄의 중공[中孔]구조를 좋아하는데,.. 가볍고 탄성이 좋아서 성능도 좋고.
과도한 충격시 깨져버리기 때문... 하체 충격을 바디킷이 받으면서 차체로 충격이 전해지는 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강철 제품의 경우 간혹 보강키트가 고정된 차체의 일부분이 뜯겨져 나가거나, 차체가 밀려 버리는 상황에서도 버티어
차량의 손상을 크게 하기도 합니다.

보강킷의 장점은...위에 소개한 내용들이 중복되어 있고...관련한 정보는 인터넷에 많기때문에,.설명 없이 넘어갑니다.^^.
[노멀 바디의 약한 부분을 보강하여 강성이 증대되고, 그래서 핸들링, 서스펜션의 움직임 정직해지고 어쩌고....이런것..]

언더 보강킷의 장착된 차량의 하부 사진.
지상고에 영향을 안 주거나..영향이 거의 없는 제품만 써야함.

최저 지상고 이하로 셋팅 되었을경우에 발생되는 위험성 때문 입니다.
본격 서킷전용 차량이나, 평탄하고 완벽한 노면하에서 주행하는 차량은
상관없지만,
일반 도로를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는 과도한 지상고
하락은 크나큰 문제를
야기할 확률이 증가 됩니다.
[ 본 포스팅의 핵심은 ..바로 이러한 단점에 대한것.]



최저 지상고의 변화를 일으키는
[지상고 감소의 원인]

바디 보강 키트의 대표적인 문제점.

보다시피 일정이상 차량의 차고를 내리게
된다면
요철을 넘거나 혹은 도로 이물질에
의해
매니폴더의 다운 파이프(네모박스)가
긁히게 되죠.


때문에 대부분의 언더 보강키트 제품들은..
배기 라인과의 간섭을 없애기 위해
언더라인으로
설계제작이 됩니다..
배기와 간섭을 없애기라고 하지만. 지상고는 더욱 더 낮아져 노면or장애물 충돌 로 차체가 망가질 확률이 증가하게됨..

아시겠지만 구조물은 "-------------"모양의 일직선 파이프 보다. "↖___________↗"의 모양을 지닌것이 강성이 좋습니다.
방향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지만... 위의 사진에 보는 보강키트의 경우를 말하는 것 입니다..일종의 트러스 구조물 처럼..

이때문에 구조물[언더 보강키트]는 특정한 항복강도를 감안하지 않고, 제작하였을경우... 낮은 차고로 인해 특정 이물질과
추돌시에
충돌 충격으로 부서지지 않고[용접접점이 터진다던가,부러진다던가],..
보강키트가 연결된 차체에 직접적으로 충격을 전달시킬 수도 있기에 위험한 것 입니다.


그 결과로 언더 보강키트가 연결되는 부분의 프레임이 찢어진다던가,솟아오른다던가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하지요.
심한경우엔 엔진밑에 장착된 보강키트가 엔진을 들어 올려서 큰 데미지를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외국 사례.]

본 포스팅의 목적은.... 바디 보강키트의 성능은 분명히 극단적인 움직임의 변화를 보일만큼 대단하나...
무분별한 튜닝은 되려 독이 될수 있음을 알리기 위한 목적 입니다.

바디 보강킷....성능은 분명 좋지만,.. 목적[주행환경]에 따라 선택하지 않고 좋다고 다 장착하다간..언젠가 후회합니다..ㅎ

Posted by 독설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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