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로 막을 내린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삼성은 새로운 모델이라 부르기에는 다소 부족한 부분변경 모델인 SM3 2.0을
쇼카 형태로 전시 하였습니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60sec | F/2.8 | 0.00 EV | 17.0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 2010:04:29 12:15:14


풀 체인지 모델이 아닌 엔진 교체 모델로 2.0L M4R엔진이 탑재되어 141마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경쟁 모델은 현대 자동차
아반떼 MD라고 몇몇 언론사의 보도자료에 언급되어 있는데, 현실적으로 "현대(기아)차"라는 브랜드 파워가 국내에서 가지는
영향력이나, 아반떼라는 차종이 가지는 탄탄한 수요층은 SM3가 쉽게 넘볼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애석하지만 사실입니다.)

현 SM3도 출시 된지 오래 된 모델은 아니지만 최근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MPI방식의 엔진을 가지고 단순히 배기량만을
올려 성능을 향상 시키려고 했다는 것 자체가 "준중형 승용차"에서는 넌센스 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을 보면 엔진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탑재를 기본으로 그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고 고성능 모델의
경우 다운 사이징 터보엔진이 대중화 될 것으로 점쳐지는 시점이기에 배기량을 키워 출력을 올린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미 경쟁사의 2L급 엔진은 160마력을 쉽게 넘기는 상황에서 141마력은 부족하기도 하며 시대에 역행한다는 느낌입니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3.5 | 0.00 EV | 50.0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 2010:04:29 11:25:54

                                  6단 자동변속기와 1.6GDi엔진으로 약 17km/L의 연비와 140마력의 출력을 자랑하는 아반떼 MD

현 SM3는 CVT(무단변속기)를 장착하여 부드러운 변속감과 정숙성을 실현한 점, 매끄럽고 서구적인 디자인은 좋아 보이지만,
아직은 가야 할 길이 멀어 보인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sec | F/2.8 | 0.00 EV | 29.0mm | ISO-200 | Flash did not fire | 2010:04:29 12:15:32


기본적인 외형의 변화는 없는 상태에서 커다란 19인치 휠에 V12 에보 타이어가 장착된 SM3입니다. 양산 모델에 V12 에보를
끼우고 출시하기에는 차량 포지션이 "준중형 승용차"이므로 어울리지 않다고 판단하였기에 관계자를 찾아 물었습니다.

서너명의 직원을 거쳐 대답을 들을 수 있었는데 "쇼카라서.... "라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양산 모델에는 승용 차량에
적합한 타이어를 끼우고 나온다고 합니다.



프런트부터 사이드를 거쳐 리어 범퍼에 이를기 까지 립 타입의 에어로파츠(에어댐)가 장착되어 있었고, 리어 범퍼 하단에는
언더 디퓨져까지 되어 있었습니다. 머플러 커터는 스텐레스 소재로 깜끔한 은빛을 뽐내고 있네요.
적절하게 사용된 크롬링(프론트 안개등)은 포인트가 되어 디자인 조화를 잘 이루었다고 보이며, 전반적으로 차분한느낌이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sec | F/2.8 | +0.33 EV | 17.0mm | ISO-400 | Flash did not fire | 2010:04:29 14:45:02


하지만 휠 하우스의 크기와 19인치의 휠 전 - 후 오버행의 비율 및 휠 베이스의 비율을 살펴볼 때 19인치나 되는 엄청난 휠
사이즈가 대단해 보인다기 보다는 뭔가 답답함이 남는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르노삼성 SM3의 원형인 르노의 플루언스 - 같은 바디킷과 휠적용시 산뜻한 모습을 보여준다.

현대(기아) 차에 쏠려있는 불 균형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이라도 기술적인 진보없이 단순히 배기량만을 올려 "신차"효과를
누리려는 것은 참 안타깝습니다뭐랄까? 르노 삼성은 자신만의 색이 너무 약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개성이 없다는 말이죠.

가끔 사람들이 준중형 승용차를 추천 해 달라고 할 때(가솔린기준) 호전적인 남성이라면 기아 포르테, 안정적인 차를 원하고
향후 중고 판매에 편리한 차를 찾는다면 아반떼, 안전한 차를 원한다면 볼것없이 라세티 프리미어 입니다.


하지만,
르노삼성 SM3는 뭔가 내세울 것도, 와 닿는 것도 없습니다. 덕분에 단 한번도 추천해준 적도 없습니다. 글을 쓰면서
지금 생각을 해 보니 준중형 승용차를 구입하려는 제 주변인들은 SM3는 아예 언급이 없었네요.

SM3가 안 좋은 차라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차이고, 나쁜점을 찾기도 힘든 차 입니다. 하지만 뭔가 최고라고 말 할 부분역시
찾기 힘듭니다. 소위 말 하는 "밋밋함"의 최고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무난함으로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개성이 없어지는
부분으로 생각 할 수 도 있습니다.


르노 삼성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휘하 그룹이지만 비슷한 처지의 GM대우에 비해서 경쟁력을 가지는
모델이 너무 없습니다안타까운 부분.. 제발 정신 차리고 진짜 경쟁력을 가지는 모델을 만들어 시장 지배력을 늘리기를...... 


지금의 시대는 무난함으로 승부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시장에 순응하는 메이커가 아닌, 시장을 주도하는 자동차회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독설家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밋밋함의 최고봉 ㅋㅋㅋ
    음...저희 와이프는 4대중 그래도 SM3가 제일 이쁘다는군요 ^^;;

    • 짜르몽 2011.07.02 00:55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 집사람도 SM3가 제일 이쁘다네요.

      전 뒷모습이 너무 커서 별로이던데

      어쨋든 남녀 취향이 극단적인 SM3

      여성 운전자들이 많았다면 베스트 셀러였을 듯

  3. 삼성브랜드자체가 동급최강출력예기는못들어봤어요

  4. 타보면 넘어온다 2010.06.02 11:2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타본 사람은 좋은차라는 걸 모릅니다. 타보면 압니다.
    우리집사람 SM3타는데 가끔 타보고 좋아서 저도 SM5로 갔습니다. 기아만 외치던 사람이었었는데,
    차 너무 좋습니다.

  5. 진짜 타봐야 암 ㅋ 2010.07.02 17:3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프로테 타다가 SM3로 바꿧는데ㅋㅋㅋ 포르테 소리 엄청크던데ㅋ앞뒤 문쪽이랑 엔진소음..휴..
    그러다가 SM3 타봣는데 시동켜있어도 켜있는지 모를정도로 조용하고요
    솔직히 힘은 많이 딸리기는 합니다 그래도 막밟고 탈거 아닌이상 힘딸려도 탈만은 하조
    막밟고 탈꺼면 중형차 아님 쿱을 사겟저^^ 준중형차가 밟아바야 거기서 거기던데
    sm3가 114 ?? 포르테가 124 인가 나오던데 그닥 힘차이는 못느끼겟네여
    아반때는 제 친구가 있는데 솔직히 너무 많이 타고 다니고 실내도 좁드라구여
    지금 위에 글쓰신분은 sm3를 안타보셧나보네여ㅋㅋ sm3를 싫어하시는거로밖에 안보이네여 ㅋㅋ
    차 밟고타거나 여러명이 탈꺼면 승차감 정속성이 최고저ㅋ 오래 탄다는 가정하애 말이에여ㅋ

  6. 질주하고 싶으면서 준중형 찾는 게 어불성설 아닌지 =_=;;;;

    그렇게 막 밟고 싶으면 제너시스 쿱이나 못해도 쏘나타YF쯤은 타야죠

    출퇴근용으로 트럭을 구입하고 가족용으로 경차를 사는 것과 같은 짓이라 봅니다만?

  7. sm3만큼 잘나온차 있어요?? 준 중형 중에??
    새로 나온 아반테 ?? 그 괴물같은 디자인?? 개인 취향일지도 모르지만
    정숙성으로 출퇴근용에는 sm3만한차고 없는거 같네요...

  8. 1.6보다는 호전적이고, 중고판매도 나쁘지 않고, 꽤 그럭저럭 안전한 SM3?! ㅎㅎㅎㅎㅎㅎㅎ

  9. 하늘의별 2010.07.27 22:3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ㅎㅎ완전 슴삼이 까는 분이 쓰신 글이구만요!^^;

  10. 이건 그냥 2010.07.28 13:2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뭐 그냥 까는글이구만.... 최고는 정숙함,, 승차감 아닌가?

    개인적으로 뉴SM3를 좋아하는데...사실 힘이 조금 딸리는거 아닌가 싶어서 참고있으나...

    2.0이 나오면 지를맘 70%임....포르테... 쇼바가 너무 단단해서... 쿵쿵거리고, 아반떼는 이제

    너무 질리고, 라프는 다좋은데... 디자인이 너무 남성적....ㅎㅎ

  11. gdi가 추세라고..? 2010.07.29 07:4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re: "최근 자동차 시장을 보면 엔진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GDI탑재를 기본으로.."
    세계적으로 2,000cc 패미리세단에 gdi 쓰는차가 어딧나? 우리나라 쏘나타만 쓰니까 우리나라에서는 gdi가 기본으로? ㅋㅋ

    • "대중화 될 것으로 점쳐지는 시점이기에 배기량을 키워 출력을 올린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라잖냐 초등학굔 나온거냐?

    • 문과나왔지? 2010.07.29 08:25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성능 중형차에 gdi를 도입안하는 이유는 가격, 체감성능, 소음, 진동간 균형에서 도입할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더 궁금하면 실용rpm에서 토크라던지 인터넷을 더 찾아보도록.

    • 세계적으로 2000cc가 패밀리세단인 나라는 한국밖에 없음 ㅋㅋㅋ "세계적으로" 2리터급은 소형차임. 그리고 포드 인피니티 미쯔비시 등등 다들 직분사로 바꿔가는중임

  12. gdi나 터보보다는,,.. 2010.08.03 13:5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준중형에 gdi나 터보를 달아 출력을 극대화시키는거보다는,,,
    차라리 엔진에 부담없는 2.0엔진이 더 괜찮을거란 생각도 드네요,,
    뭐 세금문제도 있겠지만 그만큼 다른 장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13. 다운사이징이 요즘 추세죠. 2010.08.12 22: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
    저배기량의 작고 가벼운 엔진에서 출력을 뽑아내기 위해 직분사, 터보를 도입하는게 추세이죠.
    자연흡기를 강조하던 BMW도 요즘 전부 터보로 가는 추세인데요. 심지어 M3도. GDI가 진동, 소음이 문제면 디젤 승용은 경쟁력이 없지요.

  14. 너무 현기차 편향적이라 현기증이 난다...

  15. 비밀댓글입니다

  16. 모두들 sm3 극찬하시니 위에 글쓰신 분이 미안해할것 같습니다!!
    타 본 사람은 압니다 뉴 sm3 정말 연비 좋고 실내와 트렁크 넓고 조용하고
    디자인도 이쁘고 동급최고라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반떼MD연비는 16.5km입니다 약 17km라고 표현하시면 오바하는거죠
    디자인도 소나타 닮아 독창성도 없구요

    • 아반때뻥마력 2010.10.06 01:14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올해 울 마눌차 SM3로 사줬는데요

      동급 아반때, 포르테, SM3 놓고 성능도 성능이지만

      바닥에서 올라오는 소음, 소음처리를 위한 도어마다 들어간 세사한 처리 등을 보고 사줬어요..

      고속주행시 조용하긴 하더라구요.. 연비는 시내 시외 합쳐 13~14키로 정도 나온다고 트립에 써져있네요

      2개월이상 고민해서 선택했는데 참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인입니다..

  17. 아반때뻥마력 2010.10.06 01:1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반때MD 실제 108마력정도 밖에 안나온다고 하던데
    인터넷이 자료가 돌아다니네요.. 실제라면 말로만 듣던 현기차의 뻥마력이 장난이 아니네요...

  18. 디자인은괜찬다 2010.10.06 08:5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건 몰라도 디자인은 괜찬다고봅니다
    이번 아반떼MD 객관적으로 정말 못생겼습니다. 완전 실망이죠. 무슨개구리도아니고
    현대차 보다 디자인은 훨이쁘다고봅니다
    (풀 SM3 바디킷은 꽤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엔진면에서 많이 아깝긴하네요, 나름 생긴건 날렵하게 생겼는데 그에해당하는 운동성능을 보여주질 못하니...

  19. 역시 19인치정도는 박아줘야 뽀대나네 순정휠은 안습 ㅋㅋㅋㅋ

  20. 윤지이모 2010.10.11 11:4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가 보기에는 디자인은 최고인데요~ 아마 님께서 남성이시라 저 세련됨을 캐치 못하시는 듯..
    하지만 디자인때문에 구입해 놓고 힘 딸려서 짜증이 나긴 합니다.

  21. 리플들이 다 SM3 예찬론이네요~ 저도 SM3 2011년형 .6 구입 예정자이긴 하지만.. 뭔가 르노삼성 관계자 분이 지속적으로 도배를 한 듯한 느낌이 많이 나는 리플들.. 뭐, 아님 말구 ㅋㅋㅋ 전 아직도 에셈 .6과 .0 사이에서 고민하는 1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