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winding.tistory.com에 12월 11일 포스팅 했던 내용을 옮겨왔습니다.


좌측 사진은 현대 자동차의 고 성능 4,600cc V8 엔진 Tau 의 모습.
세계 10대 엔진에 뽑힐 정도로 뛰어난 성능과 경제력을 갖춘 국내 최고의 엔진.

압축비 10.4:1, 고압주조 알루미늄 블럭 채용, 375마력의 고 출력을 자랑하며,
보어*스트로크: 92mm*87mm의 숏 스트로크 고 회전(고 성능)형 엔진이다.

국내에서는 현재 에쿠스 4.6L 모델과, 기아 SUV 모하비의 4.6L모델에만
탑재되고 있으며, 수출형의 경우 제네시스 4.6L 모델에 한하여 장착되는 엔진.

과거 3.3 소나타 모델 판매량이 0.3%대임을 감안하면 국내 시장성은 부정적.

때문에, 제네시스 4.6L모델의 경우 북미 시장에만 한정적으로 공급이 되는 것을 두고 한때 여러 커뮤니티에서 논쟁이 오고
가는 것을 보아왔지만, 그것은 "지극히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의미 없다!"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국내에서 팔릴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구태여 내 놓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내 의견이다. 위에 말 했듯이
예전에 소나타에 V6 3.3L모델이 출시 되었을때, 그 판매량은 동 차종에서 0.3%정도 밖에 되지 않았고, 소위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았던 투스카니의 경우에도 2.7L 모델의 판매량은 10%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
또한, 정확한 데이터는 없지만 국내 최 고가 차량 에쿠스의 경우도 4.6L모델보다 3.8L모델의 판매량이 더 많은 것이 현실.

특히, 해외의 경우 세제혜택과 나라별 특성(특히 북미시장)에 기초하여 높은 평가를 받는 엔진으로 인정 받고 있는 상황.
이 엔진은 2년 연속 10대 엔진에 선정되는 기염을 토하며, 국내 자동차 기술력의 이미지 메이킹에 일조 하고 있다.

* 2.0L TFSI Turbocharged DOHC I-4 (Audi A4)
* 3.0L TFSI Supercharged DOHC V-6 (Audi S4)
* 3.0L DOHC I-6 Turbodiesel (BMW 335d)
* 2.5L DOHC I-4 Hybrid (Ford Fusion Hybrid)
* 3.5L EcoBoost Turbocharged DOHC V-6 (Ford Taurus SHO)
* 2.4L Ecotec DOHC I-4 (Chevrolet Equinox)
* 4.6L Tau DOHC V-8 (Hyundai Genesis)
* 2.5L Turbocharged DOHC H-4 (Subaru Legacy 2.5GT)
* 1.8L DOHC I-4 Hybrid (Toyota Prius)
* 2.0L SOHC I-4 Turbodiesel (Volkswagen Jetta SportWagen TDI)
위는 이번에 선정된 세계 10대 엔진 리스트

하지만, 해외에서 인정 받고 있는 이 엔진이 현재 국내에선, 그저 비난의 대상일 뿐, 축하 받지 못 하는 실정임이 안타깝다.
더군다나 그 평가 절하의 이유가 "엔진 자체의 문제 때문이 아니라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 하게 된다.

그저 "현대 + 국산"이기에 욕을 먹고 있는 것을 보면, 참 아이러니컬 하게도 그 옛날 "사대주의"사상에 찌든
간신들이 떠 오른다 말 하면 지나칠까? 해외 것은 무조건 좋고, 국내 것은 나쁘다고...
경험이나 해 보고 말 하던지..

국내 엔진이 세계 10대 엔진에 들지 못 하던 시절 구형 VQ엔진을 디튠하여 SM7에 탑재 후 출시 하였을때는 세계의
"명 차"수준의 기술력이라 칭송하다가.. 
현 시점에서 국내 기술력으로 이룩한 쾌거는 그리도 깎아 내리기에 여념이 없는 그들의 저의가 궁금 할 뿐이다.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현대 자동차가 국내에서 펼치는 답답한 옵션 장난질 같은 마음에 안 드는 점은 분명있다.
하지만, 열 받고 서운 한 것과, 기술력 향상으로 인한 쾌거에 대한 평가는 다른 관점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어떻게보면,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게 만든 현대의 잘못 임은 분명한 사실 일 것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열심히 노력하고 개발에 매진하는 연구원들의 노고까지 평가 절하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Posted by 독설家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칭찬 들을 일을 까대는 건 개념 없다고 봄.

    타우가 니산이나...벤츠, BMW 엔진이었으면 또 다른 이야기를 했을지도.

  2. 말씀하신 대로 입니다.
    경험이나 해보고 좋다고 하든지...

    전세계 V8중 가장 값이 싸서 10대 엔진이 된 거거든요?
    제네시스 V8 미국서 3만불대에 팔립니다. 우리나라서 V6가 얼마인가요?
    가장 큰 무기인 가격이 우리나라서는 해당사항이 없으니, 우리나라서는 10대 엔진이 아니죠.

    그리고 저 10대 엔진은 성능으로 따지는게 아닙니다. 프리우스 실제로 타보세요. 10대 엔진의 의미가 있는지. 연비는 디젤만 못하고, 나가기는 오라지게 안나가요.

    타보고 말씀하세요.

    • 배가 2009.12.31 13:09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결국 님도 경험 못해보신거네요 타우는?
      결국 타우의 성능이나 스펙은 버리고
      가만있는 프리우스 끌고 와서 뭉쳐서 욕하시네요.ㅎ

    • 그냥 쿨하게... 2010.01.01 02:36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난 현대가 싫어요~~!! 죽어도 싫어요~~!! 그래서 난 오늘 좀 까야겠어요~~!! 라고 말하세요.
      타본사람님 ^^

    • 모야

      타우엔진은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잇으면서

      연비도 좋고

      가격까지 착한

      그야말로 좋은 엔진이기때문에

      된거에요.... 타우엔진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시네요

      힘을 얼마나 뽑아내는지 연비는 얼만지

      안봤죠?? 그러니까 말을 저렇게 하지..

  3. 현대가 아무리 최신 기술을 만들어도 그것이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지않으니 까이는거지요. 독점구조하에서는 신기술은 소비자 주머니 털기에 딱 좋은 구실이지요. 대우나 쌍용에서 그런 기술이 나왔다고하면 쌍수들고 환영입니다. 10대엔진에 선정될만큼 좋은 엔진을 만드니 이어모델 나올때마다 야금야금 값 올리겠단소리로밖에 안들립니다.

    • 안녕하세요^^ q1님! 방문 감사드립니다.
      메이커야 당연히 수익증대를 목적으로 할 수 밖에 없으니 그점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기술 발전과 가격 상승을 그렇게 결부시킬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기술발전을 하더라도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면 가격을 올릴수는 없기 때문이죠.
      좋은 제품을 만들어 더 비싸게 파는 것은 당연한 시장의 논리 입니다.
      다만, 가까운 일본의 경우 덜 그렇다는 것이 비교가 되는것은 사실입니다만.
      아직까지 우리 나라 자동차 시장을 포함한 시장을 볼때 아직은 미 성숙하다고 보입니다.
      기업이나, 소비자나 거기서 거기밖에 안 보입니다.
      차차 나아질 것이라 생각되고요, 그것과 별개로 기술 발전은 축하를 해 줘야겠지요^^
      새해 복 많이받으시고, 행복하세요~

  4. 그건 자동차 블로거들이 world best 10 engine 선정 조건을 아니깐 그런거죠!
    V8엔진 달린 차값이 $54000 이하인 차가 몇대나 됩니까!
    당근 독일차들은 다 제외되고 그나마 남는 차들중에서 선택할 차량 자체가 뻔한거죠!
    현대가 만든 v8엔진 물론 대단하죠(4기통이나 만들던 애들이 8기통 만들다니), 하지만 그걸 마치 지들이 엔진을 아주 잘만든어서 그런것처럼 뻥을 치고있으니(실제로는 차값이 싸서그런건데, 것도 미국에서) 전후사정 아는 자동차 블로거들이 현대를 펌하하는거 아닐까요?
    저도 wardsauto site 들어가서 저지들이 discussion하는걸 들어 봤지만 현대 v8엔진에 대해 칭찬하긴 하지만 price cap에 대해 언급도 빼놓지 않네요.

    http://wardsauto.com/reports/2010/tenbest/ (18분대 부터 v8에 대해 토론하기 시작합니다.)

    • 꽃미남 2010.01.17 06:07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싸게 만드는 능력도 중요한게 아닐까요?

      그성능을 그렇게 싸게 만드는것을 다른 메이커는 못했는데 그걸 현대는 했잖아요..
      오랫동안 10대엔진에 들어있던 VQ엔진이 10만불 이상의 차량에만 장착되었다면 그엔진이 10대엔진에 들어갔을까요?
      자동차라는 '상품'에 있어서 가격은 아주 중요한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을 가진 브렌드의 제품이 아니라면 가격을 무시할수 없죠..

      개인적인 생각이 하나 있는데요..
      이런 10대엔진을 선정할때 브랜드,프리미엄,적용차종,개발비등을 제외하고 단순히 엔진 자체의 생산단가와 성능으로만 따져보면 어떨까요?

      생산단가를 제조사가 진실되게 발표한다면 비슷한 배기량,형식의 엔진일경우 현대나 독일차 제조사나 큰차이는 나지 않을것이라 생각합니다..

    • 타우엔진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면서
      그냥 전후사정대충 유추해서 글쓰시네요-_-)
      그냥 자동차블로거?(어떤 블로거가 타우엔진이 안좋다고 했는지 ???) 보지말고
      그냥 타우엔진의 수치적성능만봐봐요
      그게 안좋은데 싸서 선정된엔진인지
      아니면 진짜 좋아서그런지...

    • iceman 2010.01.17 22:24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꽃미남님! VQ엔진은 V6죠!
      8기통 따질려면 VH나 VK엔진인데 이 두엔진 10대 엔진에 뽑힌적 한번도 없는걸로 압니다!
      차값싸게 만드는거 중요하죠 단지 그게 정말 마진이 남는 차값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국내 소비자가격은 후려쳐가면서 미국시장의 손실을 땜방식으로 때우는 거라면 당근 욕처먹어야죠.
      그리고 동영상 보시면 나오지만 wardsauto 저지들도 8기통엔진 차량가격때문에 지들끼리 논쟁하는 장면나옴니다.
      결국 마지막에 title 이름이 world best power train으로 바꿔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는데 어떨런지는...
      적어도 타우엔진이라면 아무리 현대가 미국에서 싼차 이미지라고 하더라고 적어도 4만불 중반대 가격은 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타우엔진 마운트한 제네시스가 국내 BMW 320가격보다도 싸다면 정말 문제 있는거 아닌가요?

    • 즐거운 밤 되세요~ ^^*

  5. 타우엔진보면 한국봉들이생각이나서가욕하는거아닌가요 ...
    엔진성능보다는 저가격으로인정받은엔진이지만 국내서는 최고의장점인 가격이외국과비교하면 오히려 장점이아닌 약점이되니(놀고먹는형에게는 벤츠사주면서 가족멱여살리는 동생에게는 티코사준다면 동생은 불만이생길수 뿐이없죠)솔직히 3000만원이상차 국산사면 병 신인증이라고생각함...준준형차는 가격도괜찮고 경쟁력있는데 3000이상은 경쟁력없음

  6. 개념글이네요.. 저또한 그렇게 느기고 있었는데 잘 정리해서 글 쓰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