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11년부터 온라인 전기 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전기 버스? 들어보셨나요? 전 이번에 처음 들어봤네요.
그래서! 자료를 찾아 검색을 시작해 봤는데, 관련한 몇 몇 기사와 서울시에서 발표한 보도자료가 있더군요. 관련한 자료를 일단 정독...ㅋ

이 온라인 버스라는 것은 전기 자동차의 조금 더 발전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전기 자동차의 치명적인
단점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배터리의 용량문제 입니다. 사용시간 보다 충전시간이 길고... 무겁고.. 큰 용량의 배터리는 비싼 문제!

그래서 예전부터 지금의 전철처럼 특정한 차선을 만들고 접촉(비접촉)으로 전력을 연결하여 주행하는 차량에 대한 연구가 있어왔지요.
하지만 주행 중 정전이 된다면? 시내 곳곳에 전선이 주렁주렁 널린다면 상상만해도 암담하군요.

그래서 전기자동차 이면서, 배터리 크기와 무게도 줄이고, 순간적인 정전이나 차선이탈에서 자유로운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는데 그것에 대한 해답이 바로 온라인 전기 자동차 입니다.


도로 5cm 아래 설치된 비접촉식 무선 전기 공급장치를 통해 전기를 공급하여 차량과 시스템간 직접적인 접촉이 없어 외부로 드러나지
않으며, 정해진 선로만을 달리는 방식이 아닌 자유로운 이탈(차선변경)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또한, 버스 정류장에 정차할 때에는 더 높은 효율의 충전이 가능한 것이 이 시스템의 특징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면.. 현시점에서 전기 자동차 상용화에 걸림돌인 저효율 배터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이러한 온라인 전기 자동차가 완벽한 대안은 아니며.... 완전히 실용화 시키는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현재 이러한 시스템을 도로에 설치하는데 1km당 4억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최대 속도는 40km/h로 제한 된다는 것, 기존 차량에
시스템 장착비용의 추가, 시스템 공사중 발생되는 정체현상등.... 그 이외에 실효성(사업가치)에 대해서도 아직 더 판단해봐야겠지요.

일단 서울대공원에서 2.2km구간을 두고 테스트를 하게 되며, 장기적으로 서울시내 모든 버스와 택시를 이러한 차량으로 교체 할 것
이라고 합니다. 2020년 까지.... 개발은 카이스트에서 주도했고, 도입시점이 세계 최초이기에 잘만하면 신성장동력으로 사용되겠죠.^^
Posted by 독설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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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근데 바닥에 깔아놓고 누전되면;;;;아;;; 그냥 생각이지만;;;ㄷㄷㄷ

    전자파의 영향은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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