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설가의 사진이 기록 되는 곳..









안녕하세요. KGTGP/SSC 2011 포토그래퍼를 맡았던 강성환입니다. 올 한해 선수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1라운드 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라운드까지... 중간에 제가 2번의 라운드를 타 경기 취재 문제로 불만을 토로하신 선수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잡지에 실리는 사진 이외에 제가 꼽은 마지막 전 사진 몇장(80장 가까이 될겁니다..)을 경기 공식 홈페이지와 함께 이곳에 게제 합니다.

이번 경기는 날씨가 추워 선수 및 관계자 분들 다들 고생하셨지만, 사진을 찍는 제 입장에서는 여간 환경이 혹독하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겨울이라 태양 고도는 낮아져 측면에서 빛을 비추고.... 산 속이라 그늘과 양달의 노출(밝기)차이는 극명하고.. 손가락은 시리고... 거기에 온 종일 밖에 있었더니 몸이 얼어 제대로 움직이지도 않고요. 일요일 그 하루의 여파가 수요일까지 몸살로 가더군요 OTL....

그 와중에 돌아와 사진을 보니 아쉬운 점이 하나 둘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이왕 하는 김에, 선수분들 사진을 제 스타일대로 보정해보자..싶어서 아래에 사진들을 보정해봤습니다. 사진이 없는 선수분들도 실망은 이릅니다. 다른(1~5라운드 사진들) 경기 때 사진들도 연말에 잘 정리해서 멋진 사진들은 다시 보정을 해서 보여드릴테니까요^^;;

아래 사진들 간략한 설명과 함께 보시겠습니다.

Shutter priority | Spot | 1/30sec | F/8.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5:30
이번에 처음 만난 김영남 선수의 아반떼 레이싱 카 입니다. 자기 차 사진이 없다며 강하게 어필 하셨고, 마침 차의 데칼도 예쁘고 해서 피트 게러지에서 나오는 모습을 찍어봤습니다.

살짝 패닝 샷 이기는 한데... 경기장 건너편 스탠드의 녹색 반 투명 지붕으로 색 온도가 무너져서 전체적으로 색 온도를 다시 맞추고 배경과 차량의 노출을 각기 다르게 조정해봤습니다. 차량은 컨트라스트도 조금 더 강하게 새로 만졌고요^^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4.0 | 0.00 EV | 160.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16:39
연습 주행을 마치고 코스 아웃해 피트레인으로 들어오는 레이싱 카... 일단 이번 사진들은 여태 흔한 사진들과 조금 차별을 두기 위해 시도해본 몇 사진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입니다. 미니어처 효과를 주기 위해 애초 그렇게 구도를 잡았는데.. 생각에는 좀 못 미치네요. 원본 사진을 흑백으로 변경하고 미니어처 효과 및 컨트라스트 조절을 했습니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00sec | F/5.0 | 0.00 EV | 125.0mm | ISO-16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17:46
정철화 선수의 엘란트라... 이날 관람객 중 엘란트라를 타고 온 관람객이 있다 하여 많이 좋아하시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엘란트라의 저력을 보여주는 선수... 사진은 원본에서 색 온도 조절 후 샤픈주고... 조명(건너편 스탠드의 녹색 지붕이 원망스러움 ㅠㅠ)과 차 색상인 자주색의 트러블로..... 소위 말 하는 세피아 색감을 적용해봤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100sec | F/5.6 | 0.00 EV | 2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48:29
..190번 김대혁 선수의 클릭입니다. 개인적으로 클릭을 좋아하기도 하고... 잘 달리던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차량. 마침 자이언트 코너 탈출 후 메인 스트레이트로 들어설 때 촬영한 사진을 가지고 편집을 해 봤습니다. 차 색상이 노랑 + 검정이 포인트라... 왜곡을 시켜 마치 과도한 캠버 값이 들어간 것처럼 보이게 편집을 해봤습니다. 앙증 맞은 클릭이 다소 과격하게 보이도록요. 다행히 트렁크 쪽 색상이 검은 색이라 과감하게 시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100sec | F/6.3 | 0.00 EV | 10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49:27
.GDM 최호림 선수의 머신입니다. 역시 자이언트 코너 탈출 후 직선 가속을 하는 모습이네요. 교과서 적으로 찍어봤습니다. 이 선수 차량 사진은 멋진 사진이 그간 꽤 많아서(못 보셨어도 제 잘못은 아님!, 가지고는 있습니다.) 심플하게 크롭 후 외로움을 표현한다고... 다소 차갑게 만들어봤습니다만.... 실패인 것 같네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20.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2:29
.이번 경기 때 처음 본 E92 M3를 타고나온 김현준 선수의 머신입니다. 색온도 재조절 및 위, 아래 쪽 풀 숲의 노출을 새로 조절 했고 원본에서 크롭했습니다. 밋밋한 사진이지만... 일단 첫 사진은 이런 걸 남겨두고, 내년 시즌 작품 사진 찍어드릴께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6.0 | 0.00 EV | 12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3:15
.김현용 선수의 티뷰론! 차가 검은 색이고 빛은 측면인데 사실상 대각선 뒤쪽으로 생각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이번 경기 상황이 거의 다 그랬는데... 그래서 전체적인 컨트라스트를 올리고 차량 전면 노출만 따로 올려줬습니다. 뒤 따라오는 차량들은 각기 다른 노출값을 적용해 배경 처리 했고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4.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4:05
.하얀색 슈트에 장난기 가득한 표정이 인상적인 '양두이'선수의 붉은색 투스카니 3번 코너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역시 빛 방향 문제로 차량 전면(사진 속 청테입 부분) 노출이 상당히 죽은 상태라 RAW파일에서 보정했습니다. 전체적인 컨트라스트는 잡지나 대회 홈페이지용 사진이 아닌 개인 선물 개념의 사진이기에 제 취향대로 높게 잡아 편집했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4.0 | 0.00 EV | 7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4:15
김병기 선수의 투스카니 사실 아쉬운게 많은 사진입니다. 일단 겨울이라 배경이 너무 아쉬운 상태에서 달리는 내내 전 - 후 차량들이 있으셔서 촬영각도 잡기가 너무 애매했거든요. 그래서 사진을 돌려 크롭 후 필름색감(아그파)를 적용해봤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8.0 | 0.00 EV | 13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5:10
한 해동안 촬영을 하다보니...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고 편한 선수가 몇 생겼습니다. 사진 속 244번은 팀 032 임상현 선수의 머신인데요. 그닥 멋진 사진은 아니지만... 친분으로 보정해봤습니다. 사실 더 좋은 사진 있는데, 왜 이걸 선택한건지는 모르겠네요. 암부 노출 조절 및 전체적인 컨트라스트 조절과 배경 색 온도 및 노출조절... 그러나 결과는 실패 ㅋㅋ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6.0 | 0.00 EV | 2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5:35
CP로 향하는 뒷 모습을 찍어봤습니다. 역동성을 강조하고자 셔터 스피드를 낮게 잡고 곡선 괘적을 따라 촬영을 했는데요. 저 흔들림은 실수가 아니라 의도한 것 입니다. 그리고 흑백으로 바꾼 후 차가 움직이는 괘적을 조금 더 과장되게 표현하기 위해 노면에 타이어 자국을 조금 더 짙게 조절했습니다.

Aperture priority | Spot | 1/40sec | F/3.2 | 0.00 EV | 23.0mm | ISO-125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6:35
빛은 정면에서 들어오는 상황...사진 속에도 얼핏 보이지만 뒤쪽 배경은 노출 오버입니다. 자연스레 사진 속 서 있는 사람들 머리 높이는 굉장히 어두운 상황이고요. 그래서 사진을 4구획으로 분할하여 각 부분 노출값을 다시 잡았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더라도.. 다행히 양호하게 완성된 것 같네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0.0 | 0.00 EV | 12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8:59
위 아래 사진은 모두 공통적으로 차량의 컨트라스트 증가와 배경의 채도 저하를 행한 사진들이고요. 아래쪽 사진은 윗 사진과는 달리 차량 부분은 따로 더 선명하고 강한 컨트라스트를 보이게 했습니다. 또한, 윗 사진은 '아그파'필름 효과를 주었고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1.0 | 0.00 EV | 78.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9:20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6.0 | 0.00 EV | 1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9:40
설명이 필요없는 일반적인 패닝샷들 입니다. 원본에서 크롭 및 색감 조절한 사진들 입니다. 위 아래 사진 모두 같은 방법이 적용되었고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6.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31:52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3.0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34:04
별 것 아닌 것 같은 사진이지만... 이때쯤 사진찍기 꽤 힘들었습니다. 마치 측면에 강력한 조명을 설치한 것처럼 태양이 내리쬐고 있었거든요. 역시 차량 전면부노출은 살리고, 측면 노출은 줄이고 배경의 노출은 각기 올리고 내리며 조절했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6.0 | 0.00 EV | 8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34:08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6.0 | 0.00 EV | 93.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34:52
역시 일반적인 밋밋한 패닝샷 입니다. 그래서 차를 아래로 달려나가는 것 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사진을 비틀어봤습니다. 동시에 차량과 배경에 대한 동시 대비를 더 올렸고요.

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13.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44:56
이 사진의 경우 차량에 포인트 컬러인 노랑색을 강조하기 위해 노랑 부분에 채도를 올리고 전체적인 색온도 조절 후... 배경은 흑백에 가깝게 채도를 낮추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경이 어떻다...라는 건 티가 별로 안 나지만, 노랑 컬러가 부각되는 걸 알 수 있죠.

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7.1 | 0.00 EV | 11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45:03
진짜 미쳐 버리고 싶었던 사진입니다. 맨 뒤쪽 투싼 뒷 바닥에 보시면 노출 차이가 그대로 선으로 나타났는데 일부러 티나게 했습니다. 투싼뒤로는 눈 부실만큼 밝았고... 차량들은 그늘에 있어서 어둡고... 저 멀리 나무는 또 노출 오버이고.. 제 아무리 명부, 암부 계조가 좋은 카메라라도 원활히 잡아내기 힘든 상황, 그래서 전체적으로 컨트라스트 올리고, 흑백 보정 후 3구획으로 분할하여 노출값을 새로 잡았습니다. 그래도 작업한 거 티 내려고 일부러 저 줄은 남겨둔거고요..ㅎㅎ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7.1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6:21:18
즐거운 배틀 상황입니다. 단순한 팬 이동의 패닝샷은 아니고 차량이 선회하는 모양대로 따라가며 촬영한 사진을 가지고 괘적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면의 채도 및 콘트라스트 수정을 했고, 뒤쪽에 보이는 가드레일 넘어 물통과 풀 숲은 노출을 떨어뜨렸습니다. 차량들은 노출을 올렸고요, CP안쪽 버지의 풀숲도 채도와 노출을 조절했네요.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0sec | F/4.0 | 0.00 EV | 12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0:27:04

과거와 현재의 만남... 구형 M3와 신형 M3의 레이스 상황인데요. 역시 배경과 노출의 극악함을 변명하며 4개 구획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노출값 적용과 컨트라스트 조절 및 흑백 효과를 주었습니다.
 

Aperture priority | Spot | 1/400sec | F/5.0 | 0.00 EV | 11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1:09
저희 블로그를 들러주신다는 이원진 선수의 투스카니! 코스인 전 모습인데요. 역시 투스카니의 존재감을 표현하고자 주위의 노출값과 채도는 떨어뜨리고 투스카니의 채도와 컨트라스트는 올리고 바로 뒤 녹색 엑센트의 채도는 따로 또 내렸습니다. 

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5.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7:33
.설명 없는 사진은 저도 뭘 했는지 기억 안 나는 겁니다.ㅎㅎ

Aperture priority | Spot | 1/250sec | F/5.0 | 0.00 EV | 10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2:57
제 페이스북 친구이기도 한 이건희 선수입니다. 올해 클래스 챔피언을 했죠. 축하드리며... 코스인 전 피트레인 정렬 때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역시 노출차이가 극복하기 힘들어 윈도우 넷은 0.3스탑 정도 노출 내리고 얼굴쪽은 1스탑 노출을 올렸습니다. 색 온도도 건드려봤는데 이건 어찌 하기가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시간이 많으면 무선동조로 스트로보를 실내 설치해 찍어보고 싶었지만 그럴 시간적 여유가 없....

Aperture priority | Spot | 1/800sec | F/5.0 | 0.00 EV | 10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3:02
누군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팀 관계자이신 것 같은데, 저 멋진 표정과 훤칠한 인상이 마음에 들어 한 컷 찍어봤습니다. 지인분들은 사진을 다운 받아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장된 듯 진지한 저 표정이 제 눈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흑백 및 강한 컨트라스트로 보정을 해봤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느낌대로요^^
 

Aperture priority | Spot | 1/640sec | F/5.0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3:16

Aperture priority | Spot | 1/200sec | F/5.0 | 0.00 EV | 98.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3:45
제가 요즘 좋아하는 유리창 너머 선수 촬영 사진입니다. 멋있고 멋 없고를 떠나 일단 흔치 않은 사진이라 찍습니다. 선수분들도 어차피 개인 사진은 많으실 것 같으니... 좀 색다르게 찍어드리는거죠. 이 사진의 경우 촬영 때 스트로보를 직광으로 때리고, 보정에서 노출과 컨트라스트를 균형맞추어 조절한 사진입니다. 하지만 역시 측면에서 강렬한 빛을 비추는 태양을 어쩔 수 없었네요.
 

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14.0 | 0.00 EV | 18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49:55
와우! 석용욱 선수의 머신입니다. 저 이사진이 정말 정말 정말 마음에 드는데요. 그 이유는 제가 보정에 신경을 쓴 사진이기도 하지만.. 이 선수가 좋아서입니다. 친하지도 않고 따로 연락하지도 않지만, 경기장에서 늘 밝은 모습으로 기분좋게 해주시는 분입니다. 그래서 그 기분을 살려서 보정을 해봤는데요. 일단 차량을 제외한 배경에서 후면은 노출 언더, 전면은 노출 오버.. 정확히 말 하면 차량도 노출 오버인데, 자주색(색수차)를 제거하며 의도적으로 아예 자주색 톤을 빼버리고 오렌지와 흰색을 강조했습니다. 색 온도와 채도조절을 했고요. 전면부 광량 조절(앞 범퍼 그늘 부분)에 신경을 썼습니다. 동시에 사진을 기울였고 코너 공략하는 이미지를 강조해봤습니다.

Aperture priority | Spot | 1/2500sec | F/3.2 | 0.00 EV | 12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53:54
7번 포스트 옆인가? 긴가민가한데... 그쪽에서 촬영된 사진들입니다. 예전 용인으로 치면 금호 아치 지난 다음 시케인쪽에서 정면으로 달려오는 차를 보는 것 같은 비슷한 앵글인데요. 이곳에서 연속 코너링을 하는 차를 캐치해 찍은 사진입니다. 전체적으로 채도와 컨트라스트를 올려 보정한 사진이네요.
 

Aperture priority | Spot | 1/8000sec | F/3.2 | 0.00 EV | 11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54:34

Aperture priority | Spot | 1/2000sec | F/4.0 | 0.00 EV | 13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54:49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0sec | F/4.0 | 0.00 EV | 13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54:59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250sec | F/4.0 | 0.00 EV | 13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1:55:14

Shutter priority | Spot | 1/40sec | F/7.1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7:37

Aperture priority | Spot | 1/640sec | F/4.5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2:31:46

Aperture priority | Spot | 1/6400sec | F/3.5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2:56:54

Aperture priority | Spot | 1/2000sec | F/3.5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2:57:35

김진만 선수입니다. 이번 경기에 괴이한 모습(?)의 머신으로 참전했는데, 웃고있는 모습이 좋아 도촬후 컨트라스트와 색온도를 살짝 조절해봤습니다. 부족한 사진이나 마음에 드셨길 바라며 올려 봅니다.

Aperture priority | Spot | 1/1250sec | F/4.5 | 0.00 EV | 28.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01:20
이번 대회에 처음 본 김규정 선수입니다. 이원진 선수와 같이 사진도 재미있게 찍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 분이죠. 이사진은 전체적으로 노출을 올려주고 색온도 수정 후... 사진 좌측에 라바콘(빨간색 꼬깔콘 모양)을 삭제했습니다. 살짝 티가 나긴 하는데... 그 빨간 라바콘을 포토샵이 아닌 라이트룸으로 지우느냐고 고생 좀 했으니 봐주세요^^;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안 가실 것 같아 보정 전-후 작업 사진 첨부합니다.ㅋ 좌측이 보정 전, 우측이 보정 후 모습입니다. 뭐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아시겠죠? 특히 저 라바콘 지우는게 힘들었어욧!(전 포토샵은 아예 사용을 안 합니다. 못 합니다 ㅠㅠ;;;오로지 사진전문 툴만...)

Aperture priority | Spot | 1/500sec | F/4.5 | 0.00 EV | 38.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02:57

Aperture priority | Spot | 1/640sec | F/4.5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03:06
제가 좋아하는 선수 중 '우승현'선수입닏. 이름답게 올 시즌 챔프를 하셨는데요. 뭔가 딱히 남겨드릴 건 없고.. 차 사진은 많으실 것 같아서 제 맘대로 편집한 인물사진입니다. 컨셉은 레이서이니...당연히 경기 중 사진이고요.

흑백사진에 대해서만 말씀드리면... 각 부분 노출과 창문의 먼지 때문에 눈에 그대로 그런 흔적이 비추어 안 좋게 보여서 그 부분을 전면 재 수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보기엔 강렬한 사진으로 완성된 것 같습니다.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7.1 | 0.00 EV | 24.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07:18
저와 이름이 같은 '이성환'선수의 레이싱 카 입니다. 물론 성은 다르지만...ㅋ 역광이고 스트로보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고, 메인 그랜드 스탠드 천정이 녹색으로 광질을 떨어뜨려 색 온도를 망치고 있는데... 그 부분 때문에 색온도 전체 수정 및 스탠드 채도 저하 및 노출 증가, 차량 전반적으로 채도, 노출, 컨트라스트 증가와 선명도를 증가 시켰습니다. 바닥역시 채도를 낮추어 녹색 기운을 살짝 지웠습니다.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8.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07:24
.리퀴몰리 김민구 선수.. 매번 힘겨루리에서 제가 밀리는 선수입니다. 내년엔 꼭 이기리라 다짐하며...ㅋ 파란색 차량 컬러가 녹색 조명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채도를 전반적으로 올렸습니다. 동시에 컨트라스트도~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14.0 | 0.00 EV | 8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11:06

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32.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11:37

Shutter priority | Spot | 1/40sec | F/8.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8:02

Shutter priority | Spot | 1/40sec | F/10.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08:27
위 아래 사진 모두 제 기준으로 적당한 컨트라스트를 넣고 흘려 버렸습니다. 특히 윗 사진 속 M3는 살짝 주밍을 하며 촬영한 패닝샷으로 M3라는 것만 간신히 알 수 있는 정도로 흔들렸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전 마음에 듭니다.^^; 배경의 채도는 낮추어 흑백과 흡사하게했고, 차량은 컨트라스트를 올렸습니다.
 

Shutter priority | Spot | 1/50sec | F/9.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11:00

Shutter priority | Spot | 1/50sec | F/6.3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11:19
흔한 패닝샷이나 팔로우샷 주밍샷을 탈피하기 위해 패닝과 줌아웃샷을 동시에 한 사진입니다. 정도가 심하지는 않았지만^^; 노출도 올렸고 아반떼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자 2층 건물 천정쪽 라인을 따라 노출을 오버시켰습니다. 소실점으로 몰려 역동성을 강조한다고 한...ㅋ
 

Shutter priority | Spot | 1/50sec | F/4.5 | 0.00 EV | 4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09:11:30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800sec | F/4.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16:12
태백의 겨울은 황량합니다. 자연 서킷이라 할 만큼 산 속에 있는 서킷이라.. 그 어느 서킷보다 겨울이 실감되는... 곳... 그래서 사진을 찍어도 겨울의 사진은 너무 추워보입니다. 11월 중순이 지난 20일 경기 때 서킷의 모습은 여러모로 사진찍기 힘들었습니다. 마침 빛 방향도... 그래서 아예 차량 은 노출을 낮추고 컨트라스트를 올린 후 배경의 채도와 컨트라스트를 낮추고 노출을 올려 차를 부각시켜 봤습니다. 보통 배경과 조화를 생각해야 겠지만... 역 발상인거죠.ㅋ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4.0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18:47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4.0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23:29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500sec | F/5.6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27:39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400sec | F/5.6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27:53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250sec | F/5.6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28:45
또 제가 좋아하는(좋아하는 선수가 참 많지요.) 선수의 등장입니다. 임상현 선수인데요. 이 선수를 포함해 절 기쁘게 해주는 선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페셜~ ㅋ 위에 사진들 중 244 티뷰론도 이 선수 차량이죠. 절 보고 삿대질을 하는 모습입니다.ㅋ 아그파 필름 색감과 대비조절 그리고 색 온도 조절을 해봤습니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0sec | F/4.5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29:49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1000sec | F/4.5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30:13
사진 찍을 때 반딱 반딱 본넷에 반사되는 것이 많아.. 재미있어서 찍어본 클릭입니다. 노출을 많이 올렸고, 본넷 부분은 노출과 컨트라스트를 따로 건드려서 반사를 더 심하게 과장해봤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0.0 | 0.00 EV | 73.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33:56
드래그 쪽에서 오셨다 들었던 280번 최민수 선수의 레이싱카.. 녹색 조명을 날리고 스탠드 채도를 낮추고 차량은 노출과 채도를 동시에 올렸습니다. 샤픈도 줬고요.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8.0 | 0.00 EV | 42.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34:50

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1.0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3:34:55
김지명 선수의 노랑 투스카니입니다. 아쉽게도 앞-뒤 휠 컬러가 다른데, 녹색 배경 속 노랑 모습이 인상적이라, 전체적인 색온도와 채도를 수정했습니다. 뒷 바퀴 색을 붉게 해드릴까 했지만....(귀찮아서 0_0;;;) 잘 보시면 사진 속에 스탠드 지붕의 그림자가 보이는데요, 그 그림자를 기준으로 그늘과 양달의 노출차가 강력해서 역시 후보정으로 노출값을 맞춰줬습니다. 물론, 일정의 노출차이로 다른 광량인 건 남겼죠.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6sec | F/4.5 | 0.00 EV | 17.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10:09
피트안에서 차량 정비중인 김진만 선수의 티뷰론... 노출을 끌어 올리고 아그파 색감 적용을 했습니다. 색온도도 살짝 노란색으로 끌어올렸고 전체적으로 푸른끼를 아래쪽만 살짝 빼봤습니다.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320sec | F/5.6 | 0.00 EV | 93.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37:12
SSC레이스 스타트 장면... 역시 노출 맞추기 힘든 상황이었고... 흑백으로 변환 후 각 부분별로 컨트라스트를 새로 조절 해봤습니다. 대회 홈페이지가 아니니...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좋군요^^ 하지만 컴퓨터 바탕화면 등으로 쓰기엔 좀 독특한 이런 느낌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Shutter priority | Pattern | 1/125sec | F/9.0 | 0.00 EV | 14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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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tter priority | Pattern | 1/60sec | F/14.0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2:48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6.3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3:35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5.0 | 0.00 EV | 78.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3:43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5.6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3:46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9.0 | 0.00 EV | 10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3:56
샤프카 14번... 개인적으로 항상 눈여겨 보는 머신 중 하나입니다. 실력도 좋고 차 컬러도 마음에 들거든요. 단순 아그파 색감만 적용했습니다. 아.... 지금보니 컨트라스트도 살짝 건드렸네요.
 

Shutter priority | Spot | 1/100sec | F/8.0 | 0.00 EV | 135.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4:44:37


Shutter priority | Spot | 1/80sec | F/11.0 | 0.00 EV | 55.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1:11:20 15:06:42

Aperture priority | Spot | 1/250sec | F/5.0 | 0.00 EV | 13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5:38:47

Shutter priority | Spot | 1/80sec | F/7.1 | 0.00 EV | 70.0mm | ISO-100 | Off Compulsory | 2011:11:20 15: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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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tter priority | Spot | 1/60sec | F/25.0 | 0.00 EV | 165.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1:11:20 16:03:08
제가 좋아하는 류의 사진입니다. 이야기를 담은 사진요. 코너링 중 하중이 바깥으로 빠지며 안쪽 쇽업쇼버가 신장되고 바깥쪽이 압축 됨을 알 수 있고 동시에 역동성이 느껴지지 않나요?^^

아그파 색감 적용과 노출값 살짝... 컨트라스트 살짝 올려둔 심플한 보정사진입니다. 구도요? 어차피 그런 건 신경 별로 안 씁니다. ^^;;;;
.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3.0 | 0.00 EV | 70.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1:11:20 16:06:02

Shutter priority | Pattern | 1/80sec | F/13.0 | 0.00 EV | 70.0mm | ISO-320 | Off Compulsory | 2011:11:20 16:06:33

이때는 완전 역광 상황... 역시 차량 앞쪽과 측면에 대한 노출값 증가작업이 있었고, 컨트라스트도 올려봤습니다. 배경은 흑백처리로 머신에 집중할 수있게 한다고 해봤네요.

이 글을 보는 선수분들은 아마도 홈페이지에서 보시고, 고화질 다운로드를 위해 들르 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모든 사진은 가로 or 세로 2000px로 업로드 했으니, 다운 받으셔서 좋은 추억 간직하시길.... 제 임의로 후보정을 했지만... 마음에 드셨기를 바랍니다. 아님말구요!ㅋ

이 이외에도 올 시즌 1라운드부터 마지막라운드까지 사진 중 가장 멋진 사진을 제 기준에서 선택해 올 연말에 따로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2011 시즌 베스트 포토(제가찍고, 제가 선정한..)라고 할까요? 언제나 부족하지만... 늘 많은 성원 해주시는 선수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사진을 홈페이지와 함께 같이 게제하게 허락해주신 태백레이싱파크측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글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독설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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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천SPEED MANIA 김규정 2011.11.26 11:5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추운날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그리고 제 차 이쁘게 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ㅎ
    사진 메일로 좀 부탁드릴께요 ^^
    kiss365@nate.com 입니다~

    • 안녕하세요~ 일단 태백 홈피를 통해 다운 받으시고요. 그 이외에 사진과 고화질은 다음주 초쯤 보내드리겠습니다.^^ 지금 출타중이라 힘드네요.ㅠㅠ

  2. TEAM032ll임상현 2011.11.26 14:2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멋진 사진 선물해주셔서 감사 합니다.^^

    한해 고생많으셨구요.ㅋ 이번 마지막전 따뜻한 커피 한잔 대접못해드려 죄송할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멋진 사진 기대해 볼께요.^^

  3. 비밀댓글입니다

  4. 안녕하세요 ~~ ^^ 좋은 사진 잘보고 갑니다.. ^^

  5. 정말 긴 포스팅 입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동경하는 스포츠라서 사진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네요 ^^

  6. 안녕하세요 독설가 K님^^
    자주 들려서 도둑질만하다가 처음으로 댓글남겨요.
    사실 K님 블로그 들어올땐 조금 위축되거든요.사진실력도 좋으시고.프로대회도 자주다니시고.
    제일 결정적으로 독설이무섭습니다..ㅎㅎ..

    독설가님블로그가 즐겨찾기된지는 2년정도 되었구요. 나름대로 팬입니다^^
    차에대한 해박한지식부터 뚜렷한주관까지 참 올곧은 분이시다.라고생각했었습니다.


    아마추어대회에출전한지 벌써 2년차이고 이제 3년차를 바라보내요.
    프로를 향한 열망이 너무 강해서 머니드라이버까지 생각하고 있었지만.
    연봉받는드라이버가목표인저에게 독설가님이 찍어주신 제사진들은 초심을 가지게 만들어줘요.
    올해들어 클래스를 높이고 정말 금전적으로 힘들었거든요.

    항상 감사합니다.
    사진으로 새겨주신기억. 잘 간직하고 달리겠습니다.

  7. 안녕하세요~
    이제서야 댓글이라도 달아봅니다^^*
    막전에 독사진도 찍어주시고 짓꿎은 188번과 맨날상대해주시느라고
    항상 고생많으십니다.. 올 시즌 항상 악천후 기후조건에 아마추어및 ksf,cj등 f1까지
    촬영하러 다니시고 그열정과 차에대한 애정이 정말부럽네요..ㅎㅎ
    근데 제가 몰라서 그런데 tistory초대권있어야 가입가능하네요.. 지방이라 눈먼사람갔네요
    안되는 이유도 모르고 ㅋㅋ 어느대회에서 보던 반겨주시고 항상 좋은자료와 사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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