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에서 알페온 2.4 모델에 하이브리드 기능을 탑재한 E어시스트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내일쯤이면 독설가의 시승기도 보실 수 있을텐데요. 이번 알페온 E어시스트는 이름을 달리 할 뿐 '하이브리드'차량입니다.

아시다시피 GM은 이미 전기 자동차(하이브리드라고 보는 시각도 있죠.) 쉐보레 볼트를 미국에서 상용화 시킨 바 있고, 전기 자동차와 관련해 역사가 깊어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기업입니다.

그래서 이번 알페온 E어시스트와 관련해 한국 GM의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자동차 회사의 친환경 차량 개발은 미래의 보다 나은 환경을 위한 의무이자 책임, 한국지엠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포함한 친환경 차량 개발에 박차를 가해 확대되고 있는 그린카 시장 선점을 위한 준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 이미 현대/기아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선 출시 된 상황에서 후발주자로써 단 한가지 모델만을 시장에 투입하는 기업인 상황이라 앞으로의 활동을 지켜보며 판단을 내려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알페온 E어시스트에 탑재된 구동 모터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17.6kW의 출력을 가지게 됩니다. 마력으로 환산하면 23.9마력인데,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전기 모터가 30kW로 약 40마력인 것을 감안하면 제원상 성능은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요 근래 쉐보레 브랜드로 국내에 출시되는 차량들은 공통적으로 '가속 퍼포먼스'보다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위주로 출시하고 있다는 걸 다시한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 부족이라고 보기엔 이미 쉐보레의 본진인 미국 GM이 보유하고 있는 고성능(요컨데 콜벳) 차량 등을 보면 아님을 알 수 있죠. 다만, 국내 소비자에 대한 판단 착오로 보이기는 합니다. 국내 소비자의 경향을 맞추지 못 하는 것이라는 느낌?

Aperture priority | Pattern | 1/50sec | F/4.5 | -0.33 EV | 27.0mm | ISO-400 | Flash fired, compulsory flash mode | 2011:10:27 09:57:00


쉐보레 알페온 E어시스트는 구동모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제동 및 감속시의 소모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하이브리드 및 전기 차량에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아이들 스탑(공회전 상황에서 자동으로 엔진 정지)'기능을 포함합니다. 불 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덕분에 기존 알페온 2.4L 모델에 비해 25% 향상된 연비를 보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22% 줄였다고 하네요. 흥미로운 것은 이 차량의 보증기간입니다. 올해 GM대우에서 쉐보레로 브랜드 네임을 교체한 쉐보레는 3-5-7 서비스를 선보이며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는데, 그 자신감이 알페온 E어시스트에서도 그대로 돋보입니다.

배터리, 모터 등 E어시스트 부품에 대해서 8년 or 16만 킬로미터의 주행거리에 대해 보증을 한다는 것인데요. 전기 차량 및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고가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차량을 선뜻 구매하지 못하는 배터리 문제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는 것이 구매를 생각하는 예비 구매자에게는 매력적인 조건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매력적인 부분이 바로 가격적인 메리트인데요. 친환경 자동차의 혜택인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감면 정책에 따라 디럭스 모델의 경우 3,693만원, 프리미엄 모델의 경우 3,903만원입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최상의 모델인 Royal의 경우 3,438만원임을 감안하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염두하는 고객에게 크게 어필 할 것 입니다. 더욱이 두 차량은 체급이 다르기 때문에 더 매력적이죠.

물론, 연비 측면에서는 쏘나타가 월등히 뛰어납니다. 제원 연비 기준으로 알페온 E어시스트 14.1km/L, 쏘나타 하이브리드 21km/L의 차이를 보이니까요. 하지만, 알페온을 경험해본 분들이 공통적으로 말 하는 정숙성과 편안함, 고속 주행의 안정감 등과 기본적인 차의 품격을 생각해보면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쉬운 건 3.0L모델이 아니라는 것과 서포트 모터의 적은 출력이 되겠지요.^^;

쉐보레 알페온 이어시스트... 시승기 내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Posted by 독설家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흠... 아무래도 체중감량에는 실패했나보군요...
    하이브리드 카인데 연비는 흠..좀...아쉽네요..;
    벨트구동이면 슬립이 있어서 효율이 좀 딸릴텐데..ㅡ,.ㅡ;

  2. 흠... 어떤 매리트가 있을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