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의 페라리는 무엇일까라는 물음에 페라리 담당자는 말 한다.

지금 출시되는 페라리가 역대 최고의 페라리라고..

바로 어제(10월 5일) 서울 남산에 위치한 반얀트리 호텔에 마련된 신차 발표회장에서 국내 페라리 수입사인 FMK 김영식 전무의 말이다.

항상 2인자가 아닌 1인자, 최고를 추구하는 페라리는 항상 신차 발표를 할 때마다 동원 가능한 모든 기술을 집약해 신차를 내 놓는다는 이야기다. 실제 이번에 출시 된 페라리 FF는 그야말로 최강의 페라리라 불리는데 전혀 손색이 없다.

페라리 최초로 4륜 구동 시스템인 독특한 방식의 4RM을 탑재했고, 4인승 모델이다. 거기에 현존하는 4인 세단들 중 최고 수준인 335km/h의 최고 속도를 가진다.

이러한 최고 속도를 구현하기 위해 페라리는 660마력의 자연흡기 V12 엔진을 넣었다. 배기량은 6262cc이고, 토크는 무려 70kg-m에 달하는 경이로운 수준이다.

이로인해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단 3.7초 밖에 되지 않는다. 1,880kg의 공차 중량을 무색하게 만드는 경이로운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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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0rpm에서 660마력을 발휘하는 FF의 고회전 숏 스트로크 엔진은 12.3:1의 고압축이며 직분사 시스템도 채용되었다1,000cc당 출력은 105마력에 이른다. 결과적으로 마력당 2.7kg의 차중을 부담해 폭발적인 가속을 보장한다.

그러면서도 연비는 L당 약 6.5km를 주행할 수 있다. 고배기량 고출력의 자연흡기 엔진을 가진 슈퍼카 중에서 훌륭한 편이다. 일반적인 데일리 카 수준에서의 비교는 무의미. 특별한 이를 위한, 특별한 날 타는 차... 바로 슈퍼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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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FF가 기존 페라리 및 슈퍼카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은 바로 4륜 + 4인승이다. 특히, 페라리만이 특허를 통해 사용가능한 4RM 기술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

일반 적인 4륜 구동 시스템과 전혀 새로운 접근을 통해 개발된 방식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기존 2륜 구동 시스템과도 차별화 된다.

보편적으로 엔진 출력은 엔진외부로 빠져나온 동력이 플라이휠과 클러치를 거쳐 변속기로 출력이 전달되어 전륜 및 후륜에 전달되어 디퍼렌셜을 통해 좌-우가 다시 재분배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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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FF 엔진과 PTU(동력전달장치)가 한눈에 보인다. 사진처럼 전륜은 후륜과 전혀 별개로 분리되어있다.[2011 상하이 모터쇼 - 독설가]

하지만, 페라리의 4RM 전륜은 후륜과 별개로 크랭크에서 직접 동력을 얻는 4륜 방식. 따라서 전륜과 후륜의 동력은 기능상 완전히 독립적인 구조다. 이 직접적인 설계 시스템으로 페라리의 4RM 시스템은 종래 4륜 시스템 대비 약 50%의 경량화를 달성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슈퍼카로써, 즐거운 핸들링 및 주행성능을 전해주기 위해 필수적인 전-후 50:50의 무게 배분을 지키기 위한 페라리의 고집이 탄생시킨 신기술이다. 이로써 페라리 FF의 전 - 후 무게 비율은 47:53이다. 또한, 후륜과 4륜이 가지는 각각의 운전 감성과 기능도 충실히 수행한다.

4륜이기에 페라리 FF가 가지는 장점 중 최고는 4륜 구동 시스템들이 가지는 일반적인 특성인 악조건에 강하다는 것이다. 빗길과 눈길에 쥐약이라는 후륜(FR, MR)의 태생적인 단점을 안고있는 다른 페라리들과 달리 미끄러운 도로에서도 역시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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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3세대 카본 세라믹 디스크 로터를 채용했다. 무게는 줄였고 성능은 향상되었다.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브레이크 패드의 재질을 변화한 것이 이번 3세대 브램보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의 특징이다.

마찰계수는 향상되었고 내페이드 성능은 개선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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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F1 스티어링 휠과 흡사한 모양을 갖춘 페라리 핸들(스티어링 휠)에는 마네티노 셀렉터라는 주행 컨디션 조절 장치가 있다. 핸들 오른쪽 아래의 빨간 레버가 그것. 각기 다른 주행 환경(빙판길, 빗길)과 컴포트 및 스포츠 모드를 제공하며 자세제어 장치의 비 활성화인 ESC OFF 기능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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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페라리와 같이 정 중앙에 RPM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 LCD 디스플레이를 통한 차량 정보를 보여주는데, 과거 페라리에 비해 현대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지만 아날로그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페라리 인테리어와 멋들어진 사운드와는 다소 어색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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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것은 동승석 대쉬 보드에 위치한 미니 디스플레이다. 현재 기어, RPM, 속도 등을 표시하는 기능을 갖추어 동승자가 몸을 기울여 계기판을 보지 않아도 차량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기발한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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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휠 뒷면에는 더 나은 조작성을 위해 치수를 키운 패들 쉬프트가 위치한다. 카본 소재로 제작 되어 내구성을 확보하는 이 패들 쉬프트는 성능과 시각적인 '美'를 모두 충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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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페라리 FF의 실내는 생각보다 넓다.

기존 슈퍼카는 스포츠카로써 운전 재미를 중시하기에 실내 거주성과 편의성 등을 포기해야 했었지만, 페라리 FF는 4륜 구동과 4인승으로 새롭게 태어난 페라리인 만큼 편안함도 전해준다.

실내에 앉아보니 탄탄하게 몸을 감싸는 세미 버켓시트의 안정감이 온 몸으로 느껴진다.

시트의 쿠션감도 좋고, 미끄럽지 않아 스포츠 드라이빙을 하기에 손색이 없다. 보기에만 멋진 것이 아닌 그 실제는 '달리기'라는 걸 잊지 않은 페라리 FF다.

뒷 좌석에 앉아보면 일반적인 세단과 비교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지만 슈퍼카 혹은 스포츠카에서 느끼던 뒷자리와는 전혀 다른 편안함을 선사한다. 역시 세미 버킷 타입의 시트가 몸을 감싸주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페라리 FF의 트렁크 공간이다. 슈퍼카 브랜드인 페라리에서 작정하고 만든 GT카인만큼 트렁크의 공간만큼은 이차가 페라리 라는 것을 잊을만큼 넓고 실용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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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공간은 450L로 사진에서 보듯 골프백 두개가 들어가고 여행용 가방 두개가 들어가고도 여유 공간이 있을 정도로 넓다. 폴딩이 가능한 뒷 좌석을 접으면 공간은 800L로 확장된다.



페라리 FF는 기존 페라리 다른 차량들과 같이 개인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에 특화되며 선택 가능한 차체 색깔만 무려 49가지를 제공한다. 물론, 휠과 브레이크 등의 색상도 옵션 내에서 선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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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라리 FF 가격은 5억원대.
Posted by 독설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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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헐퀴.. 계속일으면서 페라리가 미쳤나? 이정도면 다른 라인업들 다 죽으라고? 이정도 스펙이면 페라리 생각하는분들은 전부 FF 사겠는데요? 라고 생각했는데요.. "가격이 넘사벽" 페라리FF의 가격은 5억원대.......5억원대....5억원대...5억원대..5억원대.5억원대5억원..5억!!!!!!!!!!!!

  2. 장경순(Easy) 2011.10.06 13:5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페라리가... 5억원... ㄷㄷㄷ
    그냥 수퍼카도 아니구 말 그대로 타기 편한 세단인데 5억원. ㄷㄷㄷ
    그냥 이런차는 구경만.

  3. 히밤 자연흡기에 600마력 70키로의 토크???
    저기다 차저 얹으면 (얹을 필요도 없지만...만약에..) 완전 오우거가 납시것는데요?
    그리고 수퍼카면 당연히 거주공간 따위는!!! 이 정석일진대.....
    그야말로 치트키 잔뜩 쓴 캐사기 캐릭이올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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